흔한 캐나다 이민자 아줌마의 이민 육아 이야기
캐나다 현지 이민 법률 회사 3년 경력 아줌마의 캐나다 이민, 생활, 육아, 힐링 관련 정보 공유 블로그.
캐나다 국경, 공항에서 취업비자 받기.(플래그폴링)



한국은 캐나다와 6개월 무비자 체류 허가국이기 때문에 국경, 공항에서 바로 취업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LMIA를 통한 취업비자 부터 대학 졸업후 받는 Post Graduation Work Permit 까지 비자 발급시 필요한 서류와 유의사항 알려드리겠습니다.


1. 취업비자(Work Permit) : 승인된 LMIA가 있는 경우, 캐나다 국경이나 공항에서 바로 취업비자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작년 말부터 캐나다를 입국하는 모든 외국인들의 지문 체취가 요구 됩니다. 공항 입국시 비자를 받으시는 경우, 공항에서 바로 채취가 가능합니다. (1인당 85불, 가족 최대 170불)

  

  *필요서류: 승인된 LMIA, Medical Information Sheet(한국에서 신검하셨을 경우 최소 4주 후 입국하는게 안전함.), Job Offer, Fee 155불

  *추가로 요구될 수 있는 서류: 해당 직업의 경력 증명서   

  *주의사항: 기본적으로 자신이 머무를 주소, 고용처, 직업, 기본적인 노동조건 등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영어를 너무 못할 경우 의심을 받을 수 있으므로 미리 사전에 대답을 준비해서 연습하는게 좋습니다. 짐 검사가 시행될 수도 있는데 만약 이 때 의심살만한 것들이 있으면 심사가 매우 길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캐나다 고용주의 부탁으로 한국에서 물건 샘플을 가져 온다거나 한국의 상업용품을 대량으로 가지고 오는 경우 관세를 내야 하며 비자 발급이 까다로워질 수 있습니다.     

 


2. Post Graduation Work Permit : 졸업장과 성적증명을 가지고 졸업 180일 이내에 단 1번 신청 가능합니다. 다만 수속기간이 길어져 빨리 취업비자 발급이 필요한 경우, 국경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Flagpole이라고도 불리는 이 방법은 온라인 신청 대기 중에도 국경에 가서 비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잡오퍼를 받은 졸업자들이 시도하는 방법입니다. 

국경수비대는 본업이 비자 발급이 아니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신청하지 왜 국경으로 왔냐고 질문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는 잡오퍼를 받은 고용주가 빨리 일을 시작하길 바라고 취업비자가 없이는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이야기 하시면 됩니다. 오피서의 경우 잡오퍼를 보여달라고 요구할 수도 있으므로 잡오퍼를 가지고 가는게 좋습니다. (사실 졸업생의 경우 PGWP를 신청하고 기다리는 기간이라면 비자가 나오기전에 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학생비자로 방학 때는 풀타임으로 일하는게 가능하고 졸업자의 경우는 PGWP를 신청해둔 상태이기 때문에 합법적으로 일도 가능하고 경력으로 인정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 졸업장, 성적증명, 잡오퍼, Fee 255불 


#Flagpole, #Work Permit, #취업비자, #국경, #비자 발급, # ETA, #Biometrics

  Comments,     Trackbacks